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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칼럼

피로회복에 좋은 식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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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들은 보통 피로가 누적되어서 힘들 때, 피로회복제를 섭취하거나 비타민을 섭취하곤 한다. 

 

 이제부터는 피로가 누적되어 힘들 때, 양배추와 같은 음식을 섭취해보자!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사람들이 즐겨 먹던 채소다. 유럽에서는 장수에 좋은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국내 '국립농업과학원' 식품정보에 따르면, 국내에는 1950년대 중후반에 들어왔으며, 국내 소비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소개하고 있다. 

 

 양배추는 품종이 다양한데, 모든 품종이 건강식품으로 꼽힌다. 국내에서 소비량이 가장 많은 '푸른 양배추'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감기 예방과 피로 해소에 좋고, 주로 샐러드와 볶음요리, 쌈 등으로 섭취한다. '적양배추'는 노화방지, 간 기능 회복 등의 효과가 있고, 주로 샐러드나 즙으로 섭취한다. 마지막으로 방울토마토처럼 작은 '방울다다기양배추'는 일반 양배추보다 2배 이상의 영양소가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음으로 '양배추'의 효능에 관해서 알아보자! 

 

 1. 혈전 생성 억제

 혈전이란 혈액의 일부가 굳는 혈액응고 현상으로 생기는 혈액 덩어리인데, 혈전이 생기면 그 부분의 혈관을 좁히거나 막아 혈류를 가로막는다. 양배추에는 '설포라핀' 성분이 많은데, 이 설포라핀 성분은 혈액 속에서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단백질을 활성화한다. 혈전을 예방하면, 협심증, 심근경색 같은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2. 위 점막 보호

 양배추는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채소다. 이는 위 점막의 염증을 치료하는 ‘인돌-3-카비놀’과 ‘비타민U’라는 성분 덕분이다. '인돌-3-카비놀'은 위 점막에서 발암물질이 활성화되는 것을 막고, 건강한 세포의 유전자 손상을 억제해준다. '비타민U'도 위 점막의 염증을 예방하고, 위궤양에도 효과적이다.

 

 3. 간 기능 강화

 양배추에는 다양한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U'는 간에 흡수되어, 단백질 합성을 보조하고 간 속 지방을 없애므로, 간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한다. 또 양배추 바깥쪽 잎에는 '비타민A', 하얀 잎에는 '비타민C'가 많다. 이렇게 풍부한 비타민은 우리 몸의 항상성을 높이고,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양배추'는 높은 열에 가열하면 영양성분이 날아갈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샐러드나 즙 형태로 섭취하는걸 추천한다. 우리 모두, 만능 식품인 양배추를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

 

참고 자료: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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